상단영역

본문영역

2021학년도 수능 응시 원서 3일부터… 대면접수 원칙 유지

  • 전초현 기자 f111llk@naver.com
  • 입력 2020.09.01 18:46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원서접수가 3일부터 시작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전국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조치가 시행되는 상황에서 대학별 고사 및 각종 자격증ㆍ채용의 접수 및 시험이 온라인으로 전환되고있지만 수능의 경우 여전히 현장 원서 접수 원칙이 고수됐습니다. 신종 코로나 확진자 및 자가 격리자의 경우 예외적으로대리 접수가 가능합니다.

 

1일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3일부터 18일까지 토요일과 공휴일을 제외한 12일간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전국 86개 시험지구교육지원청 및 일선 고등학교에서 원서 접수가 이뤄진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수능에서도 원서는 본인이 직접 접수해야 합니다. 교육부 관계자는 “대리응시 등 수능 부정행위 방지를 위해 직접접수처를 방문한 수험생과 신분증ㆍ사진을 대조하는 작업을 거친다."라며 "또한 수험생들은 여러 개의 서로 다른 선택과목 시험을 쳐야 하는데, 우편이나 이메일 접수를 했을 때 혹시라도 선택과목을 잘못 접수하게 되거나, 이것이 확인되지 않았을 때 수능일에 회복할 수 없는 손해를 입게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이 때문에 예외적으로 대리접수가 가능한 경우를 제외하고 나머지는 모두 접수처에 직접 와서 확인 작업을 거치게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올해 수능에서는 기존 대리 접수 가능자인 고교 졸업자 중 장애인, 수형자, 군복무자, 입원환자, 원서접수일 현재 해외 거주자(해외여행자 제외), 기타 시도교육감이 결정한 경우 외에도 특별히 신종 코로나로 인한 자가격리자와 확진자도 가족관계증명서, 주민등록등본, 대리접수서약서, 자가격리통지서 등을 지참하면 대리접수가 가능합니다.

 

본인이 직접 원서를 접수하는 경우 고등학생은 학교에서 일괄적으로 접수합니다. 졸업생은 출신 고등학교에서 접수할 수있습니다. 만약 졸업생의 접수일 기준 주소지와 출신 고등학교 소재지의 관할 시험지구나 행정구역이 다른 경우 주소지관할 시험지구교육지원청에서도 접수할 수 있습니다. 

 

교육부 관계자는 “가령 기숙학원으로 주소지를 옮긴 수험생의 경우 현 주소지 관할 시험지구교육지원청이나, 자신이 졸업한 고교 중 한 곳을 선택해 접수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고졸학력 검정고시 합격자와 기타 학력 인정자는 주소지 관할 시험지구교육지원청에서 접수하면 됩니다.

 

제주도의 경우 고등학교를 졸업한 수험생이나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제주도임에도 다른 지역에서 시험을 준비하는 경우가 많은 점을 고려해 제주교육청은 17~18일 서울 성동광진교육지원청에 응시원서 접수처를 별도로 마련해 운영할 예정입니다.

 

교육부는 “수험생은 감염병 안전을 위해 접수처 방문 시 마스크 착용, 손 소독 실시, 접수자 간 거리 유지 등 방역 수칙을반드시 준수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2021학년도 수능은 12월 3일 치뤄집니다. 수능 성적은 12월 23일 통지됩니다.

저작권자 © 학원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